최신기술 동향

홈페이지 정보마당 최신기술 동향
음파와 전자기파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메타표면 개발 글보기
음파와 전자기파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메타표면 개발
대표 URL https://pubs.acs.org/doi/abs/10.1021/acsami.9b02490
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19.05.23 조회수 2,068
중국 Southeast 대학의 Qiang Cheng, Tie Jun Cui 교수 연구진은 전자기파와 음파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디지털 메타표면을 개발하였다. 거의 대부분의 유전체의 밀도는 공기와 비교하였을 때 매우 크므로 음파를 완전 반사시키는데 착안하여 연구진은 유전체의 종류와 상관없이 높이 조절만으로 반사파의 위상을 180도 변화시킬 수 있는 사각 기둥형 메타물질을 설계하였다. 반사파의 위상이 0 도, 180 도 일 때 2진수 0과 1로 매치시켰으며, 같은 높이의 사각 기둥에 유전체의 종류만 다르게하여 전자기파의 위상에 180도 차이를 발생시켜 마찬가지로 위상이 0과 180도 일 때 2진수 0과 1에 매치시켰다. 이와 같은 2 bit 메타표면의 조합을 바탕으로 연구진은 음파와 전자기파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디지털 메타표면을 구현하고 실험적으로 검증하는데 성공하였다.
 연구진은 두 가지 서로 다른 domain의 파동인 음파와 전자기파를 단일 구조로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메타표면을 최초로 제안한 것에 의의를 두었으며, 이와 비슷한 개념의 메타표면은 향후 음파와 전자기파를 동시에 이용하는 다채널 통신 또는 스텔스 기술로 확장하여 국방 분야에 응용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