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술 동향

홈페이지 정보마당 최신기술 동향
고체 매질에서의 원형 평광 초음파 생성 메타물질 글보기
고체 매질에서의 원형 평광 초음파 생성 메타물질
대표 URL https://www.nature.com/articles/s41467-024-45146-w
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24.03.06 조회수 441

노후된 건축물이나 항공기의 균열 등 구조 결함을 한번에 발견할 수 있는 원형 편광 초음파를 생성하는 메타물질을 개발했다. 개발된 메타물질은 대면적의 알루미늄 금속에 연속된 구멍을 내어 제작했으며, 연구팀은 메타물질의 구멍 모양과 간격을 조절하여 직선 형태의 초음파를 메타물질에 통과시켜 원형 진동 초음파로 변환시켰다. 기존 비파괴 검사는 직선 형태로 진동하는 초음파를 구조물에 보내어 구조물의 결함을 발견하는 방식이었으나, 해당 검사는 구조물 내부의 모든 영역을 조사하기 어려워 최소 몇번 이상의 검사가 필요하다. 서울대 및 한국기계연구원 연구팀은 메타물질을 활용해 초음파를 세계 최초로 생성하는 데 성공했다. 이 기술은 단 한번의 검사와 기존 기술 대비 12배 높은 정확도로 검사 시간을 크게 단축시키고 구조물 결함을 발견할 수 있어, 추후 비피괴 검사 등 산업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Lee, J., Kweun, M. J., Lee, W., Seung, H. M., & Kim, Y. Y. (2024). Perfect circular polarization of elastic waves in solid media. Nature Communications15(1), 992.

 

 

[담당자: 박춘광(pcg87@kimm.re.kr, 7139)]

위로 가기